본문 바로가기

ETC

AutoCAD 마우스 휠로 Zoom 기능 안될 경우

반응형

문제가 발생한 본인의 노트북 사양은 아래와 같다.

제조사 및 모델명 : DELL Latitude E4200

                          HDD를 SSD로 업그레이드

                          RAM 8기가로 업그레이드

 

마우스 : Cosy 블루투스 마우스, MS Wireless Notebook Optical Mouse 3000, 쿨러마스터 choiix 무선마우스, 로지텍 G1


OS : Windows 7 64bit

 



AutoCAD 2014 버전을 사용하고 있고 AutoCAD는 마우스 휠로 화면을 확대, 축소할 수 있다.

노트북과 같은 작은 화면에서는 이기능은 필수이나 마우스휠로 확대, 축소를 못하니 미치고 환장할 뻔 했고

이 방법을 해결하고자 몇일간 검색을 하니 다음 2가지 문제의 원인을 추정할 수 있었다.

 

1. 크롬브라우저 마우스휠로 화면 스크롤이 위아래로 이동을 안하는 문제점

모든 유선, 무선마우스가 그런건 아니며 불특정하게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다. 혹은 아래 기술할 2번이 원인일 수 있다.

본인의 다른 데스크탑 3대에서는 해당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2. 애플 악세사리 IT관련 주변기기로 유명한 벨킨(belzin)사에서 제공하는 무선마우스드라이버 문제로 인한 문제

가장 유력한 용의자로 추정하고 있으며 1번 크롬도 벨킨무선마우스드라이버로 발생하는 문제가 아닌가 싶다.

혹시나 해서 구글 크롬을 다시 다운받아 설치를 해보니 마우스 휠로 화면 위, 아래 스크롤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벨킨 무선마우스드라이버가 범인..-_-

 

캐드관련 커뮤니티에서 검색질을 하니 마우스드라이버 충돌로 발생할 수 있다는 글을 보고

노트북에 설치된 마우스 관련 드라이버 및 프로그램을 모두 삭제를 하였다.

MS무선마우스, 로지텍 무선마우스 관련 프로그램 삭제 및 DELL터치패드 관련 장치드라이버 사용안함, DELL 터치패드 관련 CMOS 설정 비활성화를 해도 문제가 해결이 안되었다.

 

자포자기 직전 혹시나 해서 윈도우 msconfig(시스템구성)에서 서비스 및 시작프로그램 목록을 뒤져 봤다.

목록을 쭉 확인하다보니 시작프로그램에 LWBMOUSE 라는 놈이 보였다.

뭐지? 하며 다음, 네이년, 구글에서 검색질을 하니 USB마우스드라이버며 어디서 제공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안보인다.

결국 1시간 구글링을 하다보니 벨킨에서 제공하는 마우스드라이버? 관련응용프로그램? 임을 확인하였고 이로인해 시스템 에러 및 문제가 발생했다는 글도 종종 봤다. 어떤글은 2004년도에 올라온걸 봐서..꽤나 고질적인 문제이고 벨킨에서는 방치하는 모양이다.

근데 난 벨킨마우스 사용안하고 그런 프로그램 설치를 한적이 없는데..-_-???

 

아무튼 시작프로그램 목록에서 LWBMOUSE 를 v 체크 해제하고 재부팅을 하니

문제점이 해결이 되어 AutoCAD 2014에서 마우스휠로 화면 확대, 축소가 잘된다.

C바 눈물이 나려한다.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분이 있다면 뽀송뽀송한 하루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