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AMD 쿨러에서 굉음이 나시는 분 참조하세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허영조입니다.

AMD CPU 사용하시는 분들중에 CPU쿨러에서 굉음이 나는 분들이 꽤 되실겁니다.


제 사무실 PC 환경입니다.

CPU : AMD 쿠마 7750

CPU팬 : AMD 기본쿨러

메모리 : DDR2 1G * 2ea

메인보드 : 폭스콘 780G


사무실내 동일한 사양의 PC가 2대가 있으며 

1대는 사제쿨러로 대체 후 문제 해결.

1대는 CPU팬에 4핀저항을 달아 문제 해결.


개인적으로 원인을 2가지 정도로 추론해봅니다.


1. 컴퓨터 BIOS 에서 설정된 스마트팬 기능이 AMD 에 한해 올바르게 동작하지 않는 문제.

● 메인보드의 열감지 센서의 오동작으로 CPU팬이 5000rpm 이상으로 오동작을 한다고 합니다.

    몇몇분들은 BIOS 업데이트 후 문제를 해결됬다고 합니다.

● 실행중인 프로그램도 인터넷, 사내 메일, 그림판, 포토샾, 사내관리프로그램등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몇가지 안되는 

    상황에서도 CPU팬이 5000rpm 이상으로 동작하여 굉음이 발생해 작업프로세서를 확인시 CPU점유율도 10% 이하로 

    낮은걸로 봐서 오동작이 맞는 것 같습니다.

    


해결 방안.

1. 사제쿨러로 교체하여 해결 1건.

3Rsystem의 ICEAGE 80mm PRIMA mini 제품을 31,000원에 구매했는데 지금은 27,000원정도에 판매가 되네요.

<ICEAGE 80mm PRIMA mini>
안정적인 환경에서 사용하실 경우 권장해드립니다.
다만..AMD의 경우 인텔CPU에 비해 조금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성능 때문에 구매를 하는데 2~5만원의 사제쿨러를 사서 장착한다는게..아이러니하네요.
사제쿨러를 구매한다면 AMD를 구매할 이유가 없지요.

2. CPU쿨러와 메인보드간 4핀 저항을 하나 달아주고 문제를 해결 1건

용산에서 1,500원정도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4핀 CPU쿨러 저항>
CPU쿨러의 경우 대부분 4핀으로 되어 있으며 본인의 PC에 CPU팬이 3핀인지?4핀인지? 확인 후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4핀 CPU쿨러 저항을 연결시 CPU쿨러의 rpm을 강제로 다운시켜 5000rpm 을 2700rpm정도로 다운시키는 것이기에 

아래 사용자 환경에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 슬림케이스 사용자

● 고사양게임과 같이 CPU 부하가 많은 작업을 하시는 분

● 케이스 내부에 먼지가 많은 사용자

● 전력소모가 많은 고사양의 CPU, 그레픽카드를 사용하여 열 발생이 많은 사용자

    분들은 사제쿨러로 교체를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인터넷웹서핑, 영화, mp3, 문서작업등 가벼운 작업을 하는 분들만 고려를 해보세요.



4핀저항 연결후 에버레스트로 캡쳐한 화면입니다.


CPU온도가 67도 이네요.

에베레스트에서 보여주는 값이기에 실제 측정을 하면 10도정도 더 낮지 않을까 싶습니다.

● 에베레스트와 같은 프로그램이 보여주는 자료는 참고 자료일뿐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 오전, 오후 8시간동안 컴퓨터를 돌렸는데 65~68도 사이를 보여줍니다.


CPU 팬 rpm 화면입니다.

2500~2700rpm사이를 왔다 갔다 합니다.

5000rpm이상으로 동작하는 CPU팬이 2700rpm으로 낮아지니 당연히 소음이 확~ 줄어들어 굉장히 조용합니다.


실행되는 프로세스 정보입니다.

사내관리프로그램, 사내메일, 인터넷익스플로어, 에베레스트, 바이러스백신, 포토샾, 네이트온등을 실행되어 있습니다.


사제 쿨러의 경우 넓은 히트싱크 + 1800~2700rpm으로 동작하는 팬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나 가격이 만만치 않지만

고사양의 컴퓨터게임을 하지 않는다면 AMD 쿨러의 굉음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저항하나 연결하면 만족스런 결과를 얻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사양의 컴퓨터게임 및 포토샾으로 고해상도 작업이나 CPU점유율이 높은 특정 프로그램 이용자분께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고속으로 동작하는(5000rpm 이상) CPU팬을 저항을 달아 rpm 수를 2700rpm정도로 다운시키는 것이기에 

CPU열이 많이 발생하는 고사양 작업 및 슬림케이스등의 환경에서는 컴퓨터다운 및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4핀저항을 권장하지 않습니다.(사제쿨러 구성을 권장)


몇년전에 팬티엄4 2.8c를 잘만쿨러에 저항달아서 1800rpm으로 낮추어고

그레픽카드의 팬을 쿨러가 없는 싱크히트로 변경, 하드디스크와 후면 팬에 방진고무를 달아 무소음시스템으로 

pc-fi 를 구성했던 생각이 나네요.(3년정도 홈시어터용도로 잘 사용했었지요.)


CPU팬의 굉음으로 고민하시는 분께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