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젠하이저 모멘텀3 와이어리스 헤드폰 셀프 베터리 교체에 대해 글을 써봅니다.
사건의 발단은 빨래를 하려고 점퍼를 세탁기에 넣었는데 점퍼 주머니에 젠하이저 모멘텀3 와이어리스 헤드폰(이하 모멘텀3)가 들어가서 같이 빨래를 했다는....바보 같은 일이 발생했습니다...나는 바보...
빨래를 다하고 빨래 건조대에 널려고 하는데 점퍼가 묵직...헉..
당연히 전원은 안들어오고 에이 C8 조졌다. 싶다가 3년정도 가장 애용했던 헤드폰이라 따땃한 방구석에 7일정도 방치를(건조) 했더니 전원이 들어오는데 베터리 충전이 안되는 문제점이 ㅎㅎㅎ
전원은 들어오고 베터리 충전은 안된다...베터리 문제인가 싶어 정보 좀 찾아보니
젠하이저 AS가 평이 안좋고 유튜브와 레딧에 관련 내용이 있더군요.
베터리는 AHB702535PCT-01 모델이라길래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검색해서 주문
요놈으로 AHB702535PCT-01 3.7V, 600mAh 베터리를 7.93 달러에 구매 후 배송까지 2주 소요 됐습니다.
알리에 AHB702535PCT-01 로 검색하면 용량이 좀 더 큰 베터리, 더 저렴한 베터리등등이 있는데 저는 그냥 판매 많고 후기 좀 있는 판매자한테 구매했습니다.
베터리님 잘 오셨고~(역시 알리!!)
세수 한번 하고 벌렁 벌렁 거리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작업대에 모멘텀3를 올립니다.
작업 사진은 각종 버튼이 있는 오른쪽 유닛을 작업했는데 이건 젠하이저의 훼이크고 베터리는 버튼이 없는 왼쪽 유닛에 있습니다.
무계 균형을 맞추기 위해 왼쪽 유닛에 베터리를 수납한거 같습니다.
사전 조사했던 자료를 한번 더 체크했으면 두번 작업 안하는건데...심장이 벌렁 벌렁 나대다보니 충전 단자가 있는 오른쪽 유닛에 베터리가 있을거라 생각하고 작업했네요. 봄바람에 살짝 설레였냐 심장아??
작업실에서 자주 사용하는 스테인리스 해라와 커터칼입니다.
모멘텀3 내부 6망성 별나사를 풀기 위해 필요한 샤오미 미지아 wiha 정밀 드라이버 세트입니다.
(만지작 거리는거 좋아하는 남자들의 필수품)
먼저 이어컵???이어패드??(정확한 명칭을 몰라서) 살살~ 살살~ 잡아 당기면 이어컵이 빠집니다.
조금씩 힘조절하면서 당기면 빠집니다.
빠지면 이런 모습입니다.
가장자리에 헤라가 들어갈 수 있는 틈이 있어서 스테인리스 헤라를 넣어 살살~ 살살~ 밀어 넣고 비틀어 주면서 작업하면 이어컵??이어패드?? 고정팁을 분리해줬습니다.
분리한 모습
좌측 헤드폰, 우측 상단 이어컵?이어패드?, 우측 하단 방금 분리한 이어컵?이어패드? 고정팁
분리 작업중인 헤드셋 유닛을 보면 육망성 별나사 4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육망성 별나사이고 검색해서 발견한 자료에는 별랜치 (T7) 을 사용해서 별나사를 풀으라고 했는데 전문가가 아니여서 규격까지는 몰라서
제가 가지고 있는 샤오미 정밀 드라이버 세트에서 육망성 별나사에 맞는 드라이버 팁을 하나 하나 젠하이저 육망성 별나사에 맞추어보고 올바르게 맞는 사이즈를 확인 후 별나사를 풀어줬습니다.
십자 드라이버나 크기에 맞지 않는 육망성 별나사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나사 머리가 맛탱이 가고 망하는 겁니다.
나사는 한 곳에 잘 모아주고
유닛을 살살살살 흔들어 주다보면 사진과 같이 분리가 됩니다.
내부에 연결된 케이블이 끊어지지 않게 조심 조심하면서 베터리가 어딧나?? 하다보면 저렇게 분리가 됩니다. ㅋㅋㅋ
Cbal...베터리가 없습니다. 베터리는 왼쪽 유닛에 있습니다. ㅋㅋㅋ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조심 조심 선 끊어지지 않게 조립해주고
위 과정을 다시 왼쪽 유닛에 반복해주면 보고 싶은 베터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정말 반가와서 눈물이 날 뻔 했습니다.
좌측에 전원 공급 3핀이 보이고 저는 모르는 검은 색 연결 케이블도 보입니다.
케이블이 끊어지지 않게 조심 조심 3핀 케이블을 분리해 줍니다.
베터리 오른쪽에 보이는 주황색 양면 접착 테이프를 롱루우즈로 살살~ 살살~ 힘조절하며 잡아 당기면 베터리 분리가 쉽게 분리됩니다.
숨어있는 케이블들이 있으니 끊어지지 않게 조심~ 조심~
요렇게 생겨 먹은게 롱루우즈입니다.
정품 베터리와 알리산 7.93 달러짜리 600mAh, 3.7V 베터리입니다.
음...정품이 인쇄와 정보, 마감이 좀 더 좋군요.
알리에 가서 AHB702535PCT-01 로 검색하면 용량이 좀 더 큰 베터리, 더 저렴한 베터리등등이 있는데 저는 그냥 판매 많고 후기 좀 있는 판매자한테 구매했습니다.
베터리 크기는 동일한데 용량은 40% 더 많은 1000 mAh?? 이런건 사기라고 생각하고 거르길..
자 그럼 다시 한번 조립은 분해의 역순!!
베터리 충전 잘됩니다.
충전 전 80% 였던 베터리가 100% 충전되었고 오늘 오전에 2시간정도 들었는데 잘 동작합니다.
새로운 심장을 달아주니 이녀석도 힘이 넘치나 봅니다.
그동안 사용했던 소니 wh 1000xm5, 피아톤 900 Legacy 에서 들을 수 없는 바닥에서 낮게 울려주는 중저음이 반갑네요.
사진 보면 아시겠지만 3년정도?? 애용했던 해드폰입니다.
어떤 가죽인지 모르겠지만 세월을 느끼게 헤진 가죽도 느낌있게 낡았네요.
사람 취향마다 다르지만 기본 음색 탄탄하고 중저음 베이스 좋아하시는 분들 젠하이저 모멘텀 시리즈 추천드리고
젠하이저 모멘텀3 와이어리스 베터리 셀프 교체 후기 마침니다.
작업 난이도 ★★★☆☆
- 끝 -